남자 피부에 대해서
1. 남성 피부의 특징
● 남성과 여성의 피부가 다른 이유는 호르몬의 차이입니다.
남성과 여성의 성 호르몬의 차이, 특히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과 에스트로겐(estrogen) 수치로 인해 해부학적으로나 생화학적으로 다릅니다. 테스토스테론은 주요 남성 성 호르몬이며 근육량 증가, 얼굴 털 성장 및 더 굵은 목소리와 같은 남성 특성을 담당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주요 여성 성 호르몬이며 유방 발달 및 월경과 같은 여성 특성을 담당합니다.
● 남성과 여성의 피부의 차이점 중 하나는 피부의 두께입니다.
남성 피부는 일반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기 때문에 여성 피부보다 두껍습니다. 그 이유는 피부를 구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collagen) 섬유의 밀도가 높기 때문이며, 여성의 경우 남성 보다 콜라켄이 생성 속도의 감소가 더 빠르기 때문에 남성 보다 피부 노화가 빠르며 남성에 비해 주름이 많이 생깁니다. 이 부분은 좀 놀라운 부분인데, 아마도 여성들이 남성보다 피부 관리에 더 공을 들이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남성의 경우 피지 분비가 많습니다.
피부를 매끄럽게하는 기름 성분인 피지(sebum)를 생성하는 피지선(sebaceous glands)의 밀도가 더 높습니다. 이렇게 피지 생성이 증가하면 남성 피부가 여드름과 트러블에 더 취약해질 수 있는 반면, 여성의 피부는 더 많은 수의 신경 종말로 인해 환경 요인에 더 민감하고 취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 수염은 남성 피부의 또 다른 주요 특징입니다.
얼굴 털의 성장은 수염 부위의 모낭을 자극하는 테스토스테론의 생성 때문입니다. 얼굴 털의 존재는 피부 자극과 인그로운(ingrown 내성) 헤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은 면도로 인한 피부 자극을 진정시키고 예방하기 위해 제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제품에는 항염 성분이 있는 알로에 베라(aloe vera)와 내성 모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살리실산(salicylic acid)과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남성 피부의 또 다른 주목할만한 특징은 과색소침착(hyperpigmentation) 경향입니다.
과색소침착은 피부에 색을 부여하는 색소인 멜라닌(melanin)의 과잉 생성으로 인해 피부가 어두워지는 현상입니다. 남성 피부는 태양 노출 증가와 멜라닌 생성을 자극할 수 있는 테스토스테론 수치 증가로 인해 과색소침착되기 쉽습니다. 과색소침착의 위험 증가로 인해 자외선 차단은 남성 스킨케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2. 남성 피부 관리의 역사
남성의 피부관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를 통틀어 남성들은 외모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피부 관리를 위해 수많은 그루밍(grooming) 방법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고대 이집트인, 그리스인, 로마인들은 현대에 버금가는 다양하고 정교한 피부 관리 방법을 가졌습니다. 고대 이집트 남성들은 오일, 발삼, 향수 등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했습니다. 이 제품들은 몰약, 유향, 밀랍과 같은 다양한 천연 성분으로 만들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도 남성들은 피부 관리를 위해 다양한 약초 요법과 연고를 사용했습니다. 유명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유향, 몰약, 꿀을 갈아서 만든 로션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세에 들어서도 남성들은 여전히 피부 관리를 위해 수많은 약초 요법과 연고를 사용했습니다. 중세 유럽의 남성들은 피부 관리를 위해 꿀, 밀랍, 장미 오일 등 다양한 천연 성분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종종 식초나 와인과 같은 첨가물과 결합하여 강장제와 연고를 만들었습니다.
남성용 스킨케어의 현대 시대는 20세기 초 애프터쉐이브 및 기타 그루밍 제품의 도입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가장 초기의 애프터셰이브 중 하나는 월계수 잎, 럼, 물로 만든 베이 럼(Bay Rum) 애프터셰이브였습니다. 이 제품은 1900년대 초에 소개되어 남성들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1930년대에 최초의 상업용 면도 크림이 소개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비누와 오일의 조합으로 만들어졌으며 보다 쉽고 편안하게 면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데오드란트(deodorant)와 헤어 젤과 같은 다양한 그루밍 제품이 소개되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 남성 스킨케어 산업은 급속도로 팽창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넘성 전용 페이셜 클렌저 및 보습제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 남성 스킨케어 산업은 엄청난 성장을 하게됩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기괴한 현상은 고대에 사용했던 남성 스킨케어 방식들이 회귀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시기 이후에 많은 기업들이 천연 및 유기농 제품에 집중하게 되었으며, 식물 기반 성분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남성 스킨케어도 지성 피부나 민감성 피부와 같은 특정 피부 타입을 위해 더욱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남성 스킨케어 산업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시장입니다. 남성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함께 스킨케어와 관련하여 그 어느 때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3. 남성 피부관리법
남성의 피부는 여성의 피부와 다르며, 관리에 대한 다른 접근이 필요합니다. 여기서는 남성이 스스로 피부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 피부 관리의 첫 번째 단계는 피부 타입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남성의 피부는 일반적으로 여성의 피부보다 두껍고 기름기가 많으며 여드름 및 기타 피부 상태에 더 취약합니다. 지성, 건성, 복합성, 민감성의 네 가지 주요 피부 유형이 있습니다. 피부 타입을 이해하는 것은 피부에 적합한 제품과 루틴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필수적입니다.
● 두 번째 단계는 일상적인 스킨 케어 루틴을 가지는 것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스킨케어로는 클렌징, 보습 그리고 자외선 차단입니다. 피부를 클렌징하면 모공을 막고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먼지, 기름 및 기타 불순물이 제거됩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면 피부를 촉촉하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 손상을 일으키고 피부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남성용 화장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피부를 위한 제품을 고를 때는 남성 피부에 특화된 제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은 남성 피부의 고유한 특성에 맞게 제조되었으며 일반 제품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남성화장품은 일반적으로 여성의 피부와 다른 남성 피부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하여 제조됩니다. 남성의 피부는 일반적으로 여성의 피부보다 두껍고 기름기가 많습니다. 즉, 남성용 제품은 피부에 효과적으로 침투하여 과도한 유분 생성을 줄여야 합니다.
● 기타 피부 관리에 좋은 습관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수분을 유지하면 피부를 건강하고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피부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피부 관리의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스트레스는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트러블, 주름 및 기타 피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심호흡과 같은 이완 기법을 연습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필요한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이한 점, 발진 또는 기타 피부 이상이 발견되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더 심각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남자들의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 단백질이 필요해! (0) | 2023.03.08 |
---|---|
[성격] 새로운 MBTI 테스트 : 나는 "전략가" (0) | 2023.03.06 |
[건강] 남자의 건강을 위한 음식 (0) | 2023.02.20 |
[건강] 남자의 수면 법 (0) | 2023.02.17 |
[운동] 남자를 위한 필수 근력 운동 (0) | 2023.02.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