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하이킹과 트레킹 Hiking and Trekking
3월에 접어들어 더디어 본격적인 등산철이 왔습니다. 한국에서 등산을 즐기는 인구는 2019년 기준 2,600만 명이며, 등산 시장의 규모는 11조 원 이상이라는 통계 조사가 있었습니다. 도심 인근에 등산을 즐길 수 있는 산이 많은 한국 지형의 특성이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입니다.
저도 주말이면 가까운 북한산을 오르기도합니다. 지리산이나 설악산 등 유명 산들을 찾아가기도 했었지만 요즘은 가까운 곳을 찾습니다. 해외여행을 가면 가벼운 트레킹 코스를 찾아가기도 합니다. 스위스와 스페인에서의 트레킹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모든 스포츠가 마찬가지지만 장비에 대한 한국인들의 사랑은 가히 세계적이죠. 제가 즐기는 스포츠만 하더라도, 웨이트트레이닝, 산악자전거, 수영, 스노보드, 골프 등이 있고, 각 스포츠마다 구비한 장비만 해도 집안을 가득 채웁니다.
하여튼, 등산은 그나마 장비 부담이 덜한 스포츠라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데요. 매년 등산용품 특히 등산화를 구입하고자 할때 항상 헷갈렸던 것이 트레킹과 하이킹이라는 말이었습니다. 전문 산악인이 아닌 경우에야 하이킹, 트레킹, 클라이밍 등등을 구별하기가 힘든데요. 보통 일반 사람들은 등산과 암벽등반 정도로만 구분을 짓고 있죠. 평소에 잊고 있다가, 막상 등산화를 구하려고 하면 등장하는 트레킹화와 하이킹화라는 말을 이제 좀 정리하고 넘어갈까 합니다. 그리고 등산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가성비 좋은 등산화를 추천하고자 합니다.
하이킹과 트레킹은 걷기와 자연 탐험을 하는 야외 활동인데, 비슷해 보이지만 기간, 강도 및 난이도에 따라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하이킹 :
일반적으로 몇 시간 또는 하루 정도 오솔길이나 정리된 길을 걷는 가볍고 여유로운 활동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힘들지 않게 즐길 수 있으며 대자연을 경험하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야외 활동입니다. 하이킹은 비교적 평평한 지형에서 즐기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튼튼한 등산화, 편안한 옷, 몇 간단한 물건을 넣을 수 있는 배낭 외에는 특별한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트레킹 :
어렵고 고르지 않은 지형을 장시간, 종종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걷는 하이킹 보다 더 강렬하고 도전적인 활동입니다. 트레킹은 코스에 적합한 체력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전문 장비와 준비물이 필요한 먼 거리의 험준한 장소에서 이루어집니다. 트레킹에는 가파른 산을 오르고, 강과 빙하를 건너고, 예측할 수 없는 날씨를 견뎌야 하는 고강도의 스포츠입니다.
하이킹과 트레킹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코스에 적합한 체력입니다. 하이킹은 일반적으로 보통 수준의 체력이 필요한 가벼운 신체 활동으로 간주되지만, 트레킹은 상당한 지구력, 근력 및 체력을 요구하는 고강도 활동입니다. 트레킹은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음식, 물, 캠핑 장비가 담긴 무거운 배낭을 운반할 수도 있어야 합니다.
하이킹과 트레킹의 또 다른 주요 차이점은 준비 수준과 필요한 장비입니다. 하이킹은 일반적으로 편안한 옷과 신발 착용, 물, 간식, 자외선 차단제와 같은 기본 필수품을 휴대하는 것 외에는 거의 준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트레킹은 경로 계획, 필요한 허가 취득, 텐트, 침낭, 요리 장비, 탐색 도구와 같은 특수 장비를 포함하여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트레킹에는 날씨와 지형 조건에 주의를 기울이고 야생 동물이나 기타 위험 요소까지 대비해야 합니다.
하이킹은 자연을 즐기고, 운동을 하고, 일상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자연경관의 아름다움을 즐기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자연과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트레킹은 자연 속에서 고난을 극복하는 인내, 체력 및 결단력이 필요한 도전적인 스포츠입니다. 트레킹은 외지고 험준한 지형을 탐험하고 한계를 시험하며 그것을 극복해 나가는 성취감을 선사합니다.
결론적으로 하이킹과 트레킹은 둘 다 걷기와 자연 탐험을 포함하는 야외 활동이지만 기간, 강도 및 난이도 측면에서 상당히 다릅니다. 하이킹은 모든 연령대와 체력 수준의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여유로운 활동인 반면, 트레킹은 상당한 준비와 특수 장비가 필요한 보다 도전적이고 육체적으로 힘든 활동입니다. 두 활동 모두 고유한 보상과 도전을 제공하며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체력 수준, 목표 및 선호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하이킹과 트레킹은 자연과 교감하고 자신에게 도전하며 멋진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2. 등산화 Hiking / Trekking shoes
전문 하이킹 신발과 전문 트레킹 신발은 야외 활동을 위해 설계된 두 가지 유형의 신발입니다. 유사하게 보일 수 있지만 특정 유형의 지형 및 활동에 좀 더 적합하도록 만드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이킹화 :
일반적으로 잘 정의된 길에서 당일 하이킹을 위해 설계된 로우컷 및 경량화입니다. 발을 적당히 지지하고 보호하며 발을 시원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기 위한 통기성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하이킹 신발은 바위가 많은 코스에서 진흙 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형에 맞게 만들어집니다. 미끄러운 표면에서 접지력과 견인력을 위해 유연한 밑창을 사용하며 습한 조건에서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기 위해 방수 기능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트레킹화 :
하이킹화에 비해서 더 험난하고 거친 지형을 위해 설계됩니다. 따라서 하이킹화보다 컷이 더 높고 구조가 더 튼튼해서 발목을 잘 지지하고 바위와 파편으로부터 발과 발목을 보호합니다. 무거운 배낭을 운반할 때 더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단단한 밑창을 적용합니다. 트레킹화는 또한 아이젠 호환성, 방수를 위한 고어텍스 안감, 장기간 사용을 위한 내구성 있는 구조등과 같이 다양한 고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등산화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습니다.
- 지형 :
잘 정의된 트레일을 하이킹할 계획이라면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등산화로 충분하지만, 거칠고 바위가 많은 지형을 하이킹하거나 트레킹 할 계획이라면 더 단단하고 지지력이 뛰어난 트레킹화가 필요합니다. - 기간 :
짧은 당일 하이킹의 경우 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하이킹 신발이 적합하며, 여러 날 트레킹의 경우 장기간 사용을 견딜 수 있는 보다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트레킹화가 필요합니다. - 날씨 :
날씨에 맞는 등산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춥거나 더운지, 건조하거나 습한지 또는 비가 많이 내리거나 눈이 많이 내리는 기후인지를 파악해서 등산화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젖은 상태에서 하이킹이나 트레킹을 계획하는 경우 방수 신발이 필요하며, 더운 날씨에 하이킹을 할 경우 통기성이 좋고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선택해야 합니다. - 핏 :
적절한 핏은 모든 아웃도어 신발 선택에 매우 중요합니다. 신발은 꼭 맞아야 하지만 너무 꽉 끼지 않아야 하며, 발가락이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브랜드마다 발 폭이 다르며 자신에 발에 적합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 편안함 :
아웃도어 신발의 경우 편안함이 핵심입니다. 오랜 시간을 걸어야 하기 때문에 편안하고 적절한 지지력이 있는 신발이 필요합니다. 쿠션이 있는 안창과 적절한 아치 지지대가 있는 신발을 찾으세요.
3. 등산화 추천
트레킹화 Trekking shoes :
- 살로몬 퀘스트4 GTX(Salomon Quest 4D 3 GTX) : 30~40만 윈대
내구성이 뛰어난 구조 / 뛰어난 안정성과 지지력 / Contagrip 밑창 / Gore-Tex
장시간 트레킹에 적합하며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가성비 좋은 트레킹화 중 하나입니다. - 라스포르티바(La Sportiva Nucleo High GTX) : 30만 원대
가볍고 편안함 / 뛰어난 충격흡수와 접지력 / Vibram 밑창 / Gore-Tex - 스카르파 조디악(Scarpa Zodiac Plus GTX) : 40만 원대
험준한 지형에 적합 / 뛰어난 발목 지지력과 보호 기능 / Vibram 밑창 / Gore-Tex - 마무트 트로밧 어드밴스드(Mammut Trovat Advanced High GTX) : 30~40만 원대
지지력과 내구성이 뛰어남 / 자유로운 움직임 / Vibram 밑창 / Gore-Tex - 로바 레니게이드(Lowa Renegade GTX Mid) : 20만 원대
뛰어난 내구성 / 장시간 하이킹에 적합 / 탁월한 지지력과 안정성 / Vibram 밑창 / Gore-Tex
하이킹화 Hiking shoes :
- 머렐 모아브2(Merrell Moab 2 Vent) : 10만 원대
이하편안함과 탁월한 통기성 / 충격흡수 / 뛰어난 견인력 - 킨 타기 3(Keen Targhee III) : 10~20만 원대
뛰어난 내구성 / 탁월한 지지력 / 통기성과 방수 멤브레인 - 살로몬 엑스 울트라 3(Salomon X Ultra 3 GTX) : 10~20만 원대
가벼움 / 뛰어난 접지력과 견일력 / Gore-Tex - 노스페인스 헤지호그(The North Face Hedgehog Fastpack GTX) : 10~20만 원대
가벼움 / 뛰어난 접지력과 지지력 / 방수 통풍 / Gore-Tex - 콜럼비아 레드몬드(Columbia Redmond Waterproof) : 10만 원 이하
가성비 / 방수 멤브레인 / 우수한 견인력
///////
'남자들의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여행] 해외 호텔 예약 (0) | 2023.03.07 |
---|---|
[해외여행] 비행기 좌석 선택 5가지 팁 (0) | 2023.03.03 |
[운동] 피지컬 업! 크로스핏! (0) | 2023.02.28 |
[커피] 커피 없는 '스타벅스' (4) | 2023.02.24 |
[취미] 남자가 뜨개질? (0) | 2023.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