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컬 업 크로스핏
가장 강력한 피지컬을 가진 최고의 몸을 찾기 위해, 최강의 피지컬이라 자부하는 100인이 벌인 극강의 서바이벌 예능 ‘피지컬:100’ 시즌1이 얼마 전 끝났습니다. 결과에 모두들 충격을 받았는데요, 예상을 깨고 크로스핏(Crossfit) 선수인 ‘우진용' 선수가 최종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보는 내내 그들의 힘과 지구력 그리고 정신에 감탄을 했습니다. 참가자들과 함께 긴장하면서 그들의 인터뷰를 보며 울걱하기도 했습니다. 30년 가까이 생활체육인으로써 웨이트트레이닝, 수영, 골프, 엠티비를 즐겼던 터라 그들의 노력과 한계를 맞이했던 순간에 조금이나마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죄종우승자인 우진용을 보면서 크로스핏에 더 관심을 가지게되었습니다. 이전에도 박스(크로스핏 체육관)를 몇 번 기웃거렸던 경험이 있었기에 더 많은 관심이 가더군요. 크로스핏은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인기를 얻은 피트니스 프로그램(Fitness program)입니다. 크로스핏은 강인함과 신체 기능에 중점을 둔 스포츠입니다.
‘피트니스(Fitness)란 일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상태에서 지치지 않고 신체 활동을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Fitness’ 단어의 의미는 ‘적절한'입니다. 라틴어 ‘Fitnes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 뜻은 일상에서 직면하는 신체적(Physical), 정신적(Mental) 도전(Challenge)에 '적합한'입니다. 쉽게 예를 들면, 마라톤을 뛰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단순히 균형을 잡는 행동 등 이런 모든 시도에 '적절한'이라는 의미입니다.
과거에 비해 피트니스의 정의는 단순한 체력과 지구력을 넘어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의미를 포함시키면서 현대는 개인 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는 전체적이고 복잡한 개념으로 변화하였습니다.
하지만, 피트니스의 핵심은 바로 도전입니다. 이러한 도전을 쉽게 수행하는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갖추는 것이 바로 피트니스입니다.
1. 크로스핏의 역사
크로스핏은 1970년대 체조 선수 출신의 ‘Greg Glassman’가 신체의 특정 부위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전반적인 피트니스를 향상시키는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관심 가지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개인 트레이너를 시작한 Glassman은 피트니스에 대한 접근 방식을 계속 보완했습니다. 그는 역도, 체조 및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Interval training)의 요소를 운동에 통합하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에 들어서서 자신의 차고에서 운동 훈련 모임을 열기 시작했고 결국 1995년에 최초의 크로스핏 체육관을 열었습니다.
초기에는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소규모 모임이었고, 모임 외부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2000년대 초반이 되면서 세상에 알려져 인기를 끌게되었습니다.
크로스핏이 인기를 끌게 된 주요 요인 중 하나는 2007년에 크로스핏 게임이 도입입니다. 이 게임은 크로스핏 선수들의 체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혹독한 운동으로 구성된 이 게임에서 참가자들은 육체적, 정신적 도전을 극복해야 했습니다. 혹독한 운동임에도 불구하고 추종자이 빠르게 늘어났고, 크로스핏은 점점 더 많은 참가자를 끌어들이기 시작했습니다.
크로스핏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체육관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오늘날 까지 전 세계에 10,000 여개의 제휴 체육관이 생겼고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크로스핏의 인기가 늘어나면서 운동 강도와 관련하여 프로그램의 안전성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와 일부 크로스핏 체육관의 교육 품질 및 경쟁에 집중된 프로그램에 대해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크로스핏은 계속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국가에 수천 개의 크로스핏 전문 체육관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2. 크로스핏 용어
▶ WOD:
"오늘의 운동 Workout of the Day"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CrossFit 웹사이트에 게시되고 일반적으로 그날 모든 CrossFit 선수들이 수행하는 일일 운동입니다.
▶ AMRAP:
"가능한 한 많은 라운드 As Many Round As Possible"를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정해진 시간 내에 특정 운동 세트를 가능한 한 많이 수행하는 운동 유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 EMOM:
"Every Minute On the Minute"의 약자입니다. 이 용어는 매분 시작 시 특정 운동 또는 일련의 운동을 수행하고 남은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하는 운동 유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 RX:
"처방 Prescribed"의 줄임말입니다. 운동이 "RX"로 수행된다는 것은 수정이나 축소(Scaling) 하지 않고 처방된 대로 수행된다는 의미입니다.
▶ Scaling :
개인의 체력 수준에 더 적합하도록 운동을 수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더 가벼운 무게를 사용하거나 운동을 더 쉽게 하기 위해 운동을 수정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Box:
CrossFit 체육관은 일반적으로 최소한의 장비와 다복합 기능을 가진 피트니스 장비가 있는 넓고 개방된 공간이기 때문에 종종 "박스"라고 합니다.
▶ PR:
"개인 기록 Personal Record"을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특정 운동이나 워크아웃에서 새로운 개인 최고 기록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 Kipping:
키핑은 턱걸이, 머슬업과 같은 운동에 사용되는 기술로 운동선수가 스윙 동작을 사용하여 추진력을 얻고 운동을 더 쉽게 만듭니다.
▶ Tabata:
타바타는 20초 운동 후 10초 휴식으로 구성된 8라운드 운동입니다.
▶ CrossFit Total:
세 가지 리프트(백 스쿼트, 데드리프트, 프레스)로 구성된 전체 근력 테스트로, 선수는 각 동작에 대해 가능한 가장 무거운 중량을 들어 올리기 위해 세 번 시도합니다.
▶ Box Jump:
선수가 선 자세에서 두 발로 박스 위로 점프하는 플라이오메트릭(Plyometric 점프운동) 운동입니다.
▶ Wall Ball:
벽에 있는 과녁을 향해 메디신볼을 던진 후 리바운드에서 받아 이를 반복하는 운동.
▶ Double Under:
점프할 때마다 발 아래에서 줄을 두 번 휘두르는 줄넘기 운동입니다.
▶ Hero WOD:
쓰러진 군인 또는 응급요원 영웅의 이름을 딴 CrossFit 운동으로,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더 높습니다.
▶ Open:
CrossFit 오픈은 5주에 걸쳐 진행되는 글로벌 대회로 모든 CrossFit 선수가 참가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는 매주 발표되는 일련의 운동을 완료하고 점수는 전 세계 순위표에 순위가 매겨집니다.
▶ Chipper: 선
수가 모든 운동이 완료될 때까지 쉬지 않고 일련의 운동을 순서대로 수행하는 운동입니다.
▶ Muscle-up:
선수가 풀업을 수행한 다음 링이나 바에서 딥으로 전환하는 고급 체조 동작입니다.
▶ Pistol:
움직이지 않는 다리를 몸 앞으로 뻗는 한 다리 스쿼트.
▶ Snatch:
선수가 바벨을 지면에서 머리 위로 한 번의 유체 동작으로 들어 올리는 역도 동작입니다.
3. 크로스핏 대회
CrossFit Games
2007년 시작된 CrossFit Games는 지역 대회를 통해 자격을 갖춘 전 세계 선수들의 체력을 테스트하는 연례 대회입니다. 이 대회는 근력, 지구력, 속도, 민첩성 및 조정력에 도전하는 운동을 포함한 이벤트와 함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테스트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게임은 며칠에 걸쳐 진행되며 여러 이벤트로 구성되며 선수는 각 이벤트의 성과에 따라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게임 전에 미리 발표되지 않습니다. 각 이벤트의 최고 선수들은 최종 이벤트에서 최종 우승자를 결정할 때까지 다음 스테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대회는 혹독한 운동과 도전적인 신체적, 정신적 요구로 유명하며 세계에서 가장 힘든 운동 경기 중 하나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대회가 시작된 이래 참여와 후원이 급속히 증가했습니다. 제1회 상금이 $500로 시작해 2019년 $300,000로 증가했습니다. Nobull이 타이틀 스폰서가 된 2021년에 다시 상금이 증가했습니다.
2023년 CrossFit Games는 8월 3일부터 8월 6일까지 ‘위스콘신 주 매디슨’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출전 자격은 이전과 마찬가지로 3개의 예선 단계가 있습니다. 선수들은 각자의 경기 지역에서 경기를 해합니다. 새로운 세계 랭킹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선수들은 2년 동안 CrossFit Open, 준준결승, 준결승 및 게임의 총 4단계 대회에서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순위는 준결승의 필드 강도를 결정하고 게임에 대한 추가 자격을 부여하는데 이용됩니다.
Open은 2023년 2월 16일 시작되었으며, 참여 선수 수는 321,500명 정도입니다.
준준결승은 각 대륙에서 Open 상위 10%와 팀의 상위 25%가 8강에 진출합니다.
준결승은 북미와 유럽에서 각각 2개와 1개, 나머지 대륙에서 각각 1개씩 열립니다.
[CrossFit Games]
한국의 CrossFit 대회는 한국과 주변 지역의 최고의 CrossFit 선수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연례행사인 ‘CrossFit Korea Championship’입니다. 이 대회는 CrossFit Games와 유사합니다.
[crossfit Korea]
https://www.instagram.com/crossfitkorea/
4. 남자가 크로스핏을 해야 하는 이유
▶ 근력 강화:
CrossFit 운동은 기능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즉, 들기, 당기기, 밀기와 같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동작을 모방합니다. 정기적으로 무거운 무게로 이러한 움직임을 수행함으로써 남성은 근력과 근육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지구력 증가:
CrossFit 운동은 또한 달리기, 조정, 자전거 타기와 같은 심혈관 운동을 통합하여 남성의 지구력과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유연성 향상:
대부분의 CrossFit 운동에는 스트레칭 및 이동성 운동이 포함되어 있어 남성이 유연성을 개선하고 부상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동지애 장려:
CrossFit 수업은 종종 그룹으로 이루어지므로 비슷한 피트니스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남성들 사이에서 동지애와 협동을 키울 수 있습니다.
▶ 정신적 강인함:
CrossFit 운동은 매우 힘들고 어려우며 완수하려면 정신적 강인함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으로 CrossFit에 참여하는 남성은 정신적 강인함을 키울 수 있으며 이는 업무 및 인간관계와 같은 삶의 다른 영역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전반적으로 CrossFit은 남성이 체력을 향상하고 힘과 지구력을 키우며 지지적이고 도전적인 환경에서 정신적 강인함을 개발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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