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퍼터 추천
“드라이브는 쇼, 퍼팅은 돈이다!”
세계 10대 시장을 고려했을 때, 퍼터 시장 규모는 대략 4억 1천4백만 달러 이상이며, 개수로는 매년 대략 190만 개 이상의 퍼터가 판매됩니다. 미국 시장의 경우 매년 2억 달러, 영국 2,400만 달러 규모입니다.
Golf Digest에 따르면 아마추어 골퍼의 라운드에서 퍼터를 사용하는 비율이 무려 41%라고 합니다. 과반 가까이 스코어를 차지하는 퍼터임에도 우리는 드라이버나 아이언만큼 퍼터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습니다.
드라이버나 아이언은 각종 측정 장비를 통해 데이터를 분석해서 최고의 비거리와 최고의 관용성을 찾아낼 수 있지만, 퍼터는 모든 그린의 컨디션과 모든 골퍼들의 스트로크 특성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서 가장 까다운 골프 장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Tiger Woods는 커스텀 Scotty Cameron Newport 2 GSS로 15개 메이저 대회 중 14개 대회에서 우승했고, 1999년부터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골프 도인으로 불리는 김국진 씨도 토치로 가열해 자신에게 맞게 구부린 녹슬고 찌그러진 오래된 퍼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예가 좀 특이한 케이스지만 드라이버나 아이언에서는 볼 수 없는 예인 것이죠. 그만큼 퍼터는 예민하고 개인적인 특성이 강하게 반영되는 도구라는 것이죠.
내게 가장 적합한 퍼터는 어떤 퍼터인가요?
퍼터 선택은 길이, 그립, 헤드모양 등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야하지만 최우선은 내가 가장 편안하고 자신감을 느낄 수 있는 퍼터입니다.
Golf Monthly에 따르면 대부분의 프로 골퍼는 아크가 있는 퍼팅 스트로크를 위해 토우에 무게 중심이 있는 블레이드 퍼터를 선호하는 반면, 아마추어는 관용성이 뛰어난 말렛 퍼터를 사용하는 것이 헤드 비틀림을 줄이고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아마추어가 퍼터를 선택할 때 가능한 한 여러 유형의 퍼터를 시타해 보라고 말합니다. 그러한 경험을 통해 손에 편안하고 일관된 결과를 제공하는 퍼터를 선택하라고 조언합니다.
퍼터를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퍼터에는 블레이드(blade), 말렛(mallet), 모던 말렛(modern mallet)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그러나 각 퍼터는 디자인, 샤프트, 길이, 페이스 밸런스, 그립 크기 등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가 한 둘이 아닙니다. 나와 있는 퍼터의 수와 유형은 정말 끝이 없습니다.
1. 블레이드 퍼터 blade putter
가장 오래된 퍼터 형태입니다. 블레이드 퍼터는 그린에서의 정확성과 일관성이 장점이죠. 블레이드 퍼터는 아크 스타일의 퍼팅 스트로크를 가진 플레이어에게 적합합니다. 다시 말하면 토우에 무게가 있어 백스윙하면서 헤드 페이스를 열고 임팩트 위치를 지날 때 헤드를 다시 닫거나 직각으로 만들기 쉬우며, 헤드가 작아 컨트롤이 용이합니다
2. 말렛 퍼터 mallet putter
말렛 퍼터는 Rory Mcilroy 와 Dustin Johnson과 같은 세계 최고의 골퍼들이 최근 몇 년간 사용하고 있는 현대적인 헤드 형태입니다. 말렛 퍼터는 등이 곧고 클럽 경로가 직선인 골퍼에게 적합합니다. 헤드가 블레이드 퍼터에 비해 더 크고 무겁게 때문에 관용성이 좋아 많은 초보 골퍼들에게 추천하는 형태입니다.
말렛 퍼터는 무게 중심을 뒤로 이동시킨 오프 센터 타격으로 페이스를 더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며, 관성 모멘트가 더 높습니다.
3. 모던 말렛 퍼터 modern mallet putter
모던 말렛 퍼터는 크기가 크며 임팩트 시 퍼터 헤드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최근 제품들에는 헤드 상단이나 퍼터 후면에 정렬 보조 장치가 있어 골퍼가 보다 정확하게 목표 라인에 정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인서트 퍼터와 밀드 퍼터 insert putters vs. milled putters
인서트 퍼터와 밀드 퍼트는 퍼터 페이스가 만들어진 방식에 따른 분류입니다.
밀드 퍼터는 밀링 된(절삭) 퍼터는 일반적으로 스테인리스 스틸 또는 탄소강과 같은 단일 금속 블록에서 클럽 페이스를 정밀하게 가공해 만든 퍼터입니다. 정밀 가공으로 퍼터 헤드 모양과 무게 분포 및 기타 특성을 미세조종하며, 밀링(절삭) 공정을 통해 평평하고 일관된 퍼터 페이스를 만듭니다. 정밀한 장인 정신이 필요하며 일관성이 탁월합니다. 주로 프리미엄 퍼터가 많습니다.
반면 인서트 퍼터는 퍼터 페이스에 추가 부속품을 삽입해 임팩트 시 느낌과 성능에 변화를 주도록 만든 퍼터입니다. 일반적으로 폴리머, 고무 또는 알루미늄과 같은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해서 더 부드러운 느낌을 제공하며 진동을 줄여주고 오프 센터 타격에 대한 관용성을 개선시킵니다. 하지만 인서트 된 페이스 부속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며, 밀드 퍼터에 비해 대중적인 퍼터입니다.
5. 샤프트 shaft
대부분의 경우 퍼터 샤프트는 스틸 혹은 그라파이트, 드물지만 다른 소재를 혼합해 만들어집니다. 스틸 샤프트는 내구성, 안정성 및 일관성이 뛰어나며,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가벼운 무게, 부드러움, 진동 감소의 특징이 있습니다.
퍼터 샤프트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플렉스(flex) 옵션인 레귤러, 스티프, 엑스트라 스티프로 분류되지만, 다른 골프 클럽과 달리 퍼팅 스트로크 중에 구부러지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플렉스리스(flexless)"로 간주됩니다. 퍼터 샤프트 플렉스는 샤프트의 강성을 나타내는데, 보통 더 안정적이고 일관된 스트로크를 위해 단단한 샤프트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일부 퍼터 샤프트에는 굽힘/오프셋(bend/offset)이 되어 있는데, 이는 어드레스할 때 손이 퍼터 헤드보다 앞쪽에 놓이도록 샤프트가 약간 구부러진 것을 말합니다. 오프셋은 상향 타격을 유도하고 임팩트 시 퍼터 페이스가 닫히는 것을 줄여 직진성을 증가시킵니다.
6. 호젤 hosel
호젤은 샤프트와 퍼터 헤드를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샤프트 위치에 따라 힐 샤프트, 센터 샤프트등으로 나뉘며 거기에 다양한 디자인의 호젤이 연결됩니다. 호젤의 디자인에 따라 퍼터의 균형, 느낌 및 성능 특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스트로크와 느낌에 맞는 호젤 디자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7. 페이스 밸런스드 퍼터와 토우 웨이티드 퍼터 face-balanced vs. toe-weighted
페이스 밸런스드와 토우 웨이티드는 퍼트 헤드의 무게 중심 위치에 따른 퍼터 분류입니다.
페이스 밸런스드 퍼터는 퍼터 헤드의 무게 중심이 샤프트의 축과 정렬되어 퍼터 페이스가 타깃 라인에 직각을 유지하도록 만든 퍼터입니다. 이러한 퍼터는 퍼터 페이스의 회전을 최소화하면서 일직선으로 움직이는 퍼팅 스트로크를 가진 골퍼에게 적당합니다.
토우 웨이티드 퍼터는 퍼터 헤드의 무게가 대부분 토우 쪽으로 집중된 퍼터입니다. 이러한 퍼터는 보통 백스윙에서 페이스가 열리고 팔로우스루에서 닫히는 아크형 또는 “인사이드-스퀘어-인사이드" 퍼팅 스트로크를 가진 골퍼에게 추천되는 퍼터 유형입니다. 토우 웨이티드 퍼터는 전통적인 아크 스트로크를 선호하는 골퍼들이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토우 웨이티드 퍼터가 스트로크 중에 퍼터 페이스의 자연스러운 회전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8. 퍼터의 길이 putter length
퍼터의 표준 길이는 일반적으로 약 34~35인치이지만, 내게 가장 적합한 퍼터의 길이는 키, 자세, 퍼팅 스타일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키가 큰 골퍼는 더 긴 퍼터가 필요합니다. 대략 180cm 이상인 골퍼의 경우 35인치 이상의 퍼터 길이가 적당하며, 180cm~175cm 인경우는 34~35인치 길이가 적합합니다. 그 보다 더 작은 골퍼의 경우 33~34인치 길이의 퍼터를 추천합니다.
자세 또한 퍼터 길이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곧은 퍼팅 자세일 경우 긴 퍼터, 구부러진 자세면 좀 더 짧은 퍼터가 유용합니다.
퍼팅 스트로크에 따라서도 퍼터 길이를 달리 선택해야 하는데요. 곧고 똑바른 스윙 궤도일 경우 긴 퍼터, 아크를 그리면서 “인사이드-스퀘어-인사이드" 스트로크를 구사하는 구부러진 자세의 경우 비교적 짧은 퍼터 길이가 적절합니다.
간혹 골퍼 퍼터를 직접 피팅하려는 골퍼들이 있는데, 가능은 하지만 1인치만 차이가 나도 스윙 웨이트와 그에 따른 스트록 느낌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고수가 아니라면 추천드리지 않으며, 피팅을 해야 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를 추천합니다.
9. 그립 사이즈 grip size
퍼터의 그립 사이즈는 그립의 직경 또는 둘레를 말합니다. 개인의 취향, 손의 크기 및 퍼팅 스타일에 따라 크기를 선택합니다. 그립이 크면 상부의 무게가 커지기 때문에 퍼터 헤드가 가벼워지고, 그립이 작아지면 헤드 무게가 상대적으로 무거워져 퍼팅 감을 느끼기 쉬우며 컨트롤이 수월해집니다.
일반적으로 표준 퍼터 그립의 직경은 약 1.00인치(25.4mm)이며 평균적인 손의 크기를 가진 대부분의 골퍼에게 적당합니다.
중형 퍼터 그립은 직경이 약 1.10~1.20인치(27.94~30.48mm)로 표준 그립보다 더 큰 직경으로 손이 큰 골퍼나 약간 두꺼운 그립을 선호하는 골퍼에게 적당합니다.
오버사이즈 혹은 점보 사이즈는 직경이 약 1.20인치(30.48 mm) 이상의 두꺼운 그립입니다. 이 그립은 두꺼운 그립을 선호하는 골퍼나 퍼팅 스트로크 중에 손목 움직임을 줄여 안정성을 원하는 큰 손의 골퍼에게 적당합니다.
언더사이즈 퍼터 그립은 약 0.90~0.95인치(22.86~24.13mm)의 작은 직경으로 손이 작은 골퍼 또는 퍼팅 느낌에 민감하거나 퍼터 컨트롤을 많이 하는 골퍼에게 적당한 그립 크기입니다.
10. 퍼터 페이스의 그루브 grooves on a putter face
퍼터 페이스의 그루브(홈)는 퍼터의 타격면(페이스)에 에칭 또는 밀링 된 평생선 또는 패턴을 말합니다. 그루브는 임팩트 시 골프공에 스핀을 먹임으로써 공이 구르는 것과 굴러가는 방향에 작용합니다.
그루브 디자인은 깊이, 간격 및 패턴이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유형의 그루브를 소개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레디셔널(traditional) 또는 스무스(smooth) 페이스는 그루브가 없는 매끄러운 표면의 페이스입니다. 따라서 타격감이 부드러운 특징이 있으며, 전통적인 모양을 선호하는 골퍼들이 주로 찾습니다.
밀드(milled) 그루브는 정밀 밀링 머신을 이용해 페이스에 더 깊고 촘촘한 그루브를 각인한 것입니다. 깊고 촘촘한 그루브는 임팩트 시 볼을 더 잘 잡아 스핀이 증가하고 퍼팅 컨트롤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마이크로(micro) 그루브는 밀드 그루브와 비슷하지만 더 작고 촘촘한 그루브입니다. 이러한 작은 그루브는 골프공의 초반 앞 구르기(early forward roll)를 촉진시켜 공이 미끄러지는 것을 줄이고 더 정확한 구르기를 만들어 냅니다.
인서트(insert) 디자인 그루브는 인서트 퍼터의 경우에 해당되는데, 고무, 폴리머 또는 금속과 같은 다양한 재료에 그루브 패턴이 각인된 것을 말합니다. 제조사의 의도에 따라 재료와 패턴이 달라지며, 그로 인해 퍼터의 느낌, 소리 및 기능이 달라지게 됩니다.
11. 로프트 putter loft
퍼트의 로프트는 어드레스 위치에서 퍼터 페이스와 수직면 사이의 각도를 나타냅니다. 제조사 추구하는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퍼터는 잔디에서 볼을 띄우고 굴리기 위해 로프트가 필요합니다. 어떤 환경의 그린에서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최적의 로프트는 골프 코스의 그린 및 잔디 유형과 퍼팅 기술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부분의 골퍼들은 3~4도의 로프트인 퍼터를 사용합니다.
표준 퍼터 로프트는 전통적으로 로프트가 작거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0~4도 범위의 로프트이며, 약간 상향 타격이거나 수평 타격이 되도록 하여 가능한 공을 빠르게 굴려서 미끄러짐을 줄이고 부드럽고 일관된 구르기를 만듭니다.
하이(high) 로프트 퍼터는 5~7도 혹은 그 이상의 로프트입니다. 이 퍼터는 그린 스피드가 느리거나 불규칙한 그린 표면에서 볼을 튀어 오르게 만들어 바닥의 장애물을 뛰어넘도록 설계된 퍼터입니다.
스페셜티(specialty) 퍼터는 벨리(belly) 퍼터 또는 롱(long) 퍼터처럼 특별히 요구되는 용도와 스트로크 기술에 따라 다른 로프트 각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 특별한 퍼터입니다.
2023 퍼터 추천
아쉽게도 골프 전문가들 마저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6개의 골프 전문 사이트에서 추천하는 퍼터가 모두 달랐습니다.
추천된 퍼터는 18개 브랜드에 66개이며, 2곳 이상에서 동시에 추천받은 퍼터는 아쉽게도 6(시리즈 포함) 개뿐입니다.
퍼터는 너무너무 많고 선택하기도 힘듭니다.
아래 목록 중에서 시리즈로 추천된 퍼터는 위에서 설명한 “퍼터 선택 시 고려사항"을 참고하신 후에 관심 있는 모델을 직접 시타해 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1. Odyssey Tri-Hot 5K ★★★★
Odyssey는 2022년 말렛 퍼터보다 더 높은 관성 모멘트와 전방 무게 중심(CG)을 제공하기 위해 다중 재료 구조를 가진 5개의 클래식 블레이드 디자인을 도입했습니다. 헤드에 다량의 텅스텐을 적용해 CG의 위치를 앞으로 이동시킴으로써 5000IZZ 이상의 관성 레벨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것은 속도 제어, 스핀 제어 및 중심에서 벗어난 타격에도 사이드 스핀을 줄여 일관성을 부여했습니다. 또한 추를 교체 가능하게 하여 헤드 무게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헤드 모양에 따라 One, Two, Three, Double Wide, Triple Wide, Rossie가 있습니다. 결국 시리즈인데 가장 많이 추천을 받아 5K 시리즈로 묶어 추천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옵션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 쇼핑검색]
2. Odyssey White Hot Versa ★★★
Odyssey는 세계적인 퍼팅 코치인 Phil Kenyon이 투어 프로의 스트로크 역학을 분석해 만든 정렬 기술을 Whitte Hot Versa에 적용했습니다. 이 기술은 어드레스에서 임팩트까지 페이스 각도를 부각해 더 쉽게 타깃을 조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흰색 헤드와 상단 전면의 조준선은 높은 가시성으로 페이스가 가리키는 방향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묵직한 헤드는 안정적인 진자 운동을 만들어 일관된 스트로크를 완성시킵니다. 페이스에 인서트 된 우레탄은 단단한 반면 부드러운 타격감을 제공합니다. 샤프트는 기존 샤프트보다 40g 이상 가벼운 그라파이트 섬유로 만들어져 헤드와 그립의 무게를 효과적으로 분배하여 백스윙 타이밍, 임팩트 페이스 앵글, 볼 스피트 및 일관된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다음 쇼핑검색]
3. Cleveland Frontline Elite ★★★
Frontline Elite는 페이스 인서트에 30g 이상의 사출 성형 텅스텐을 사용하여 무게 중심으로 전방에 위치시켜 높은 관성 모멘트(MOI)를 발휘하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임팩트 시 더 많은 무게가 앞으로 전달되고 비틀림이 적어 공이 라인을 따라 원하는 속도로 굴러가는 모멘트를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텅스텐에 각인된 그루브는 Speed Optimized Face Technology를 적용해 페이스 전체의 볼 스피드를 표준화하여 센터에서 벗어난 타격에도 거리 제어가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다음 쇼핑검색]
4. Taylormade Sipder GT ★★★
콤팩트한 헤드에 높은 관성 모멘트에 초점을 맞춘 퍼터입니다. 한때 최고의 퍼터로 인정받았던 Spider X와 마찬가지로 양쪽에 텅스텐 웨이트가 추가되어 헤드 질량의 18%만 중앙에 있어 관성 모멘트를 극대화했습니다. 페이스에는 폴리우레탄 탄성체(TPU)로 만들어진 Pureroll 2 인서트가 삽입되어 부드러운 타구감과 특별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쇼핑검색]
5. Bettinardi 2023 Queen B ★★
Queen B시리즈는 프리미엄 라인으로 4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내구성이 뛰어난 303 스테인리스 스틸에 캐러멜 구리로 피막 도금되어 있습니다. 페이스는 Mini Honeycomb 밀링 패턴으로 임팩트 시 부드러운 타격감을 제공합니다. [다음 쇼핑검색]
6. Titleist Scotty Cameron Phantom X 12 ★★
Phantom X 12 퍼터는 타이틀리스트 말렛 퍼터 중에서 관성 모멘트(MOI)가 가장 높은 플래그십 모델입니다. 가벼운 블랙 5061 알루미늄 페이스가 후면까지 이어지고, 상대적으로 무거운 실버 303 스테인리스 스틸이 양쪽에 붙어 임팩트 시 비틀림을 최소화해 롱 퍼팅에서도 높은 직진성과 관성을 제공합니다. [다음 쇼핑검색]
참고 골프 전문 사이트
golf.com
golfmonthly.com
indenpendentgolfreviews.com
todays-golfer.com
Forbes.com
golfinsideruk.com
/////
'남자들의 취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쓴맛의 추억 : 커피의 쓴맛 (0) | 2023.04.20 |
---|---|
[운동] 손목 보호대 Wrist Wraps (2) | 2023.04.19 |
[음악] 라운지 음악의 전설 "Hotel Costes" (1) | 2023.04.08 |
[여행] 2023 가장 안전한 국가 (0) | 2023.04.06 |
[운동] 2023년 실내 축구화(풋살화) 추천 10 (0) |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