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자전거 종류와 특징
자전거는 1810년에서 20년 사이에 독일과 프랑스에서 발명되었습니다. 초기 자전거는 양발로 땅을 차서 달린다는 의미의 “Velcipedes” 또는 멋쟁이 말"Dandy Horsses”라고 불린 페달 없이 발로 밀고 나가는 형태였습니다.
페달과 크랭크가 장착된 최초의 자전거는 1860년대에 발명되었고, 이로 인해 운송 및 레크리에이션의 한 형태로 급속히 발전했습니다. 1890년대에 최초의 자전거 경주가 열리면서 자전거가 스포츠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로드 바이크 형태의 자전거를 이용해 수백에서 수천 킬로미터를 달리는 지구력 스포츠였고, 이후 트랙 사이클링, 산악자전거, 사이클로크로스, BMX 등으로 다양하게 발전하였습니다.
전문 스포츠용으로 개발된 고 사양의 자전거들이 요즘은 일반인들의 가벼운 이동이나 출퇴근 용으로도 사용되면서 전문 스포츠와 일반용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대중화된 자전거는 더욱 다양하고 전문적인 스포츠로 거듭나게 됨으로써 그 인기는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전거를 선택할 때 고민에 빠집니다. 종류도 많고 생김새도 다양합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도무지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막막합니다. 모양이 특이하고 이뻐서 구매하기도 하고, 가벼워서 구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전거는 내가 필요한 용도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전거의 종류와 기본적인 특징을 알아야 하겠지요.
(자료 출처 : centurycycles.com)
1. 로드 바이크 Road BIkes
로드 바이크는 매끄러운 포장도로에서 빠르게 주행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매끄럽고 날씬한 타이어와 "드롭" 핸들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유형의 스포츠 바이크보다 가볍습니다.
(Drop handlebars : 라이딩 하는 라이더가 공기의 저항을 최소로 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핸들입니다. 상단은 평평하고 옆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부분은 곡선으로 되어 있어 낮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2.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 Cyclocross Bikes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는 포장 및 비포장 도로, 자갈, 진흙 등 여러 형태의 도로에서 경주하도록 견고하게 설계된 특수한 유형의 로드 바이크입니다. 일반 로드 바이크와 같은 드롭 핸들바가 있지만 오프로드에서 마찰을 위해 타이어가 약간 더 넓으며 프레임에 진흙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는 줄여서 '크로스 바이크' 또는 cx 바이크라고도 합니다.
3. 어드벤처 로드 바이크 Adventure Road Bikes
어드벤처 로드 바이크는 새로 생긴 로브 바이크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올로드 바이크(all-road bikes) , 모든 로드 바이크(any-road bikes) 또는 그래블 바이크(gravel bikes)라고도 하며 로드 바이크 중에서 가장 다재다능한 하위 카테고리입니다. 사이클로크로스 바이크와 유사하게 드롭 핸들바와 더 넓은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프레임 지오메트리(프레임의 기하학적 형태)는 사이클로크로스에 비해 더 길고 앞쪽으로 조금 더 올라와 있어 가벼운 투어링 및 출퇴근 용으로도 적합합니다.
4. 트라이애슬론 / 타임 트라이얼 바이크 Triathlon/Time Trial Bikes
철인 3종 경기/타임 트라이얼 바이크는 공기역학적 특성을 극대화하도록 특수 설계한 로드 바이크입니다. 핸들바는 몸에 가해지는 바람의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몸을 앞으로 웅크리고 앉을 수 있도록 공기역학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메스 스타트(mess-start) 레이스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5. 피트니스 바이크 Fitness Bikes
피트니스 자전거는 일반 로드 바이크의 장점인 가벼운 프레임과 좁은 타이어를 가지고 있으며, 평평한 직립형 핸들바로 되어 있습니다. 가벼운 고성능 바이크를 원하지만 일반 로드 바이크의 드롭 핸들바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피트니스 바이크는 플랫바 로드 바이크 또는 고성능 하이브리드 바이크라고도 합니다. 그들 대부분은 비포장 도로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도록 다소 넓은 타이어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고 랙과 펜더를 장착할 수 있어 출퇴근용 자전거로도 적합합니다.
6. 트랙/고정 기어 바이크 Track/Fixed-Gear Bikes
트랙/고정 기어 바이크 또는 픽시는 바이크는 경사진 타원형 트랙인 벨로드롬에서 타도록 설계된 경주용 바이크입니다. 하지만 일부 라이더는 단순한 디자인과 유지 관리가 쉽다는 이유로 출퇴근 용으로도 사용합니다. 트랙 바이크는 타력주행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단일 기어이기 때문에 움직이면 무조건 발로 페달을 밟아야 합니다. 즉, 고정 기어 메커니즘이 브레이크 역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라이더는 브레이크가 없는 것을 선호합니다. 대부분의 트랙 자전거에는 드롭 핸들바가 있지만 일부 라이더는 플랫 또는 업라이트 핸들바를 장착합니다.
7. 마운틴 바이크 Mountain Bikes
산악용 자전거인 마운틴 바이크는 거친 오프로드 길을 타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평평한 직립형 핸들바가 있으며 가파른 길을 페달링 하기 위해 매우 낮은 기어 범위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마운틴 바이크에는 충격 흡수 장치 또는 서스펜션이 달려 있습니다. 전방 서스펜션만 있는 산악자전거를 하드테일이라고 하며, 전방 및 후방에 모두 서스펜션이 있는 마운틴 바이크를 풀 서스펜션 또는 듀얼리 서스펜션이라고 합니다. 서스펜션이 없는 마운틴 바이크를 리지드(단단한 Rigid) 라고 합니다 . 마운틴 바이크는 여행용 또는 출퇴근용 자전거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출퇴근용 자전거에 비해 무겁고 비효율적입니다. 매우 넓은 타이어를 장착한 팻 바이크(fat bikes)도 마운틴 바이크 범주에 포함됩니다.
8. 하이브리드 바이크 Hybrid Bikes
하이브리드 바이크는 로드 바이크와 마운틴 바이크의 장점을 결합해서 고안되었습니다. 크고 푹신한 안장과 수직 핸들바는 편안한 라이딩 자세를 제공하며 동네나 자전거 도로 주변에서 캐주얼하게 타거나, 단거리 출퇴근 및 시내 이동에 가장 적합한 바이크입니다. 포장도로에서 탈 수 있지만 로드 바이크만큼 가볍거나 효율적이지는 않습니다. 포장 또는 비포장 도로에서도 탈 수 있지만, 거친 오프로드나 산악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타이어는 중간 너비로 포장 도로에서 상당히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지만 비포장 길에서도 충분한 그립과 쿠션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바이크에는 작은 충격을 완화해 주는 전면 서스펜션 있습니다.
9. 듀얼 스포츠 바이크 Dual-sport Bikes
듀얼 스포츠 바이크는 하이브리드 바이크의 다용도성에 좀 더 공격적인 스타일과 라이딩 포지션을 원하는 라이더를 위한 하이브리드 바이크의 하위 범주입니다. 일반 하이브리드 바이크만큼 직립은 아니지만 평평한 직립 핸들 바가 있습니다. 듀얼 스포츠 바이크는 일반적으로 큰 편안한 안장(comfort seat) 보다 더 작고 퍼포먼스 지향적인 안장을 사용합니다. 대부분 프런트 서스펜션이 있습니다. 듀얼 스포츠 바이크는 출퇴근용 자전거로 적합하며 비포장 길을 여행하는 데에도 적합합니다.
10. BMX 바이크 BMX bikes
바이크 모토 크로스(Bike Motocross)의 약자로, 경주 또는 스턴트 라이딩에 사용되는 오프로드용 바이크입니다. 점프와 계단 타기, 금속 레일 통과 등의 스턴트와 묘기를 부리는 프레임과 바퀴가 작은 바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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